2007년 늦여름이었던 것 같다.당시 태터앤컴퍼니의 한영 팀장이 찾아와 블로그 네트워크에 대해 설명했다.그해 5월께 블로그를 막 시작해 블로그 초보였던 나에게 (당시)한영 팀장은 각각의 전문적인 영역을 갖고 있는 블로거들 50여명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미디어를 하겠다고 했었다.그리고 같이 하자고 했던 기억이 난다.블로그 완전 초보였던 나에겐 좋은 기회였기에 마다할 이유가 없었다.

 어찌보면 블로그를 계속 할지조차 불투명했던 나에게 태터앤미디어로의 합류는 그 자체가 온라인 생활에서 활력을 불어넣는 핵심적인 요인이 됐다.개인적인 소회를 풀어쓴다면 태터앤미디어는 나에게 새로운 세계에 눈을 뜨게 해 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와의 이런 개인적인 그런 관계때문일까.태터앤미디어를 방문하는 것은 이상하게 자기 집을 찾아가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게 사실이다.그래서 더욱 늦어진 것인지도 모른다.동행했던 꼬날님이 ‘친정 나들이’라고 표현한,한국의 스타트업 서른세번째 이야기를 취재하기 위해 태터앤미디어(최근 티엔엠(tnm)미디어로 사명 변경)를 방문했다.

◆콘텐츠 생산자들이 정당한 대우 받아야 한다
 처음 50명 안팎으로 시작했던 티엔엠미디어는 이제는 200명이 넘는 파워블로거를 보유한 블로그 네트워크로 성장했다.그리고 작년에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블로거들이 자신의 이름을 걸고 스마트폰용 앱을 출시하는 사업을 전개해 아무도 예상치 못한 깜짝 놀랄 만한 성과를 이뤄냈다.
2007년 만들어져 어느덧 4년 가까운 세월이 흘렀다.한영 대표 체제로 출발한 티엔엠미디어는 지난해 명승은 대표가 공동 대표로 취임하면서 변화의 시기도 맞이했다.4년이라는 짧지 않은 세월 동안 이 좁은 지면에 일일이 다 풀어쓸 수 없을 만큼 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티엔엠미디어는 항상 새로운 시도를 해 냈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도 살아남았고,성장해왔다.

 세상에 우연이란 없는 법이다.운으로만 표현하기엔 세상은 그리 녹록치 않다.티엔엠미디어가 이렇듯 계속 새로운 시도를 해올 수 있었던 것은 미디어 산업의 개척자 역할을 자임해 온 한영,명승은 두 대표가 있었기 때문이다.

 한영 대표는 오마이뉴스 시절부터 태터앤컴퍼니를 거쳐 티엔엠미디어에 이르기까지 뉴스의 변화를 보면서 직접 새로운 미디어의 창출을 고민해온 인물이다.블로그업체였던 태터앤컴퍼니에 있을 때 자신이 직접 태터앤미디어를 기획했고 한국의 가장 강력한 블로그 네트워크를 보유한 회사로 키우게 됐다.그의 특징은 블로그라는 특정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미디어 전반에 걸쳐서 폭 넓은 이해와 기획력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비해 명승은 대표는 그만이라는 블로그 필명으로 더 유명하다.2009년까지 야후코리아 차장으로 근무하던 그가 티엔엠미디어 공동 대표로 취임한다고 했을 때 ‘블로거가 대표가 된다!’고 알려질 만큼 그는 블로거로서 명성을 쌓아왔다.명 대표는 항상 ‘콘텐츠를 생산하는 저작권자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는 날을 꿈꾼다!’며 그의 비전을 피력하곤 했다.그가 수많은 온라인 필자들에게 지지와 공감을 얻는 것은 그의 이런 비전이 갖는 힘 때문인 것 같다.그리고 그의 자세한 이력을 풀어쓰는 것 보다는 그가 가진 이런 꿈을 언급하는 게 그의 행보를 설명하는 데 훨씬 적절할 것 같다.
<티엔엠미디어 한영 대표(왼쪽)와 명승은 대표>

◆올댓 시리즈로 모바일에도 성공적 데뷔
 하지만 티엔엠미디어의 행보가 순탄했던 것만은 아니다.블로그 마케팅업체라고 비난을 받기도 했고(물론 이게 왜 비난을 받을 이유인지는 별개다),그들이 애시당초 꿈꿨던 블로그 네트워크와 콘텐츠 저작을 통한 수익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 부분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한 티엔엠미디어의 도전은 계속됐다.대표적인 것이 지난해 6월 SK텔레콤과 공동으로 올댓시리즈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한 거였다.
 “지난해 2월초 SK텔레콤 분들을 만났을 때 블로그 콘텐츠를 앱으로 제작하면 어떨까 하고 제안을 한 게 시초였습니다.4월부터 제작에 들어갔고 6월에 첫 작품이 나왔죠” 한영 대표의 설명이다.

 처음에 얼마만큼 기대를 했을까.명승은 대표는 “‘1년 안에 20만 다운로드를 할 수 있으면 성공이다’라고 생각했습니다.우리만의 생각은 아니었고 SK텔레콤에서도 그렇게 말씀을 하더군요”라고 말했다.

 첫달에 1만1000개가 다운로드됐다.사실 좀 불안했다.아무리 처음이라고는 하지만 기대에 살짝 미치지 못한 것이다.1년 안에 20만 다운로드가 가능할까.그런 걱정은 기우였다.오픈한지 두달이 채 안돼 25만 다운로드를 가볍게 넘어섰다.그리고 10월말에는 100만 다운로드마저 돌파했다.총 100개가 나온 올댓 라이프 100 시리즈 중 7개가 10만 다운로드 이상을 달성했고 최근에는 200만 다운로드도 돌파했다.

◆모바일 저널리즘 플랫폼 만들겠다
 올댓 시리즈는 올해 들어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2월에는 올댓 홍대,올댓 인사동 등 로컬 시리즈로 나갈 예정이다.“이렇게 하면 소셜커머스도 붙여서 얼마든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한영 대표의 설명이다.

 원래 올댓 시리즈가 만들어진 것은 콘텐츠 저작자들이 콘텐츠를 알리는 창구 하나를 더 만들어주자는 취지였다.스마트폰의 확장과 함께 콘텐츠형 앱이 뜰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생활 속의 모바일 백과를 지향했던 올댓 라이프 100은 성공을 거뒀다.올댓카앤드라이빙,올댓개봉영화,올댓국민술안주,올댓매일반찬 등 모바일에 최적화된 콘텐츠로 구성된 앱들이 많은 인기를 끌었다.덕분에 유명 블로거들이 모바일에도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 것이다.

 하지만 티엔엠미디어는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모바일 저널리즘 플랫폼,또는 모바일 퍼블리싱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다.“모바일은 개인화와 위치정보,집중도 등의 이유로 광고 단가가 기존 웹에서보다 더 높게 나타납니다.” 한영 대표의 설명이다.

 티엔엠미디어는 3월중 SK텔레콤에서 T애드가 출시되면 모바일에서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이 더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그래서 스마트폰 뿐 아니라 태블릿PC 전용 서비스도 기획중이다.한영 대표는 “지역 기반의 올댓 스퀘어,태블릿용 모델, 그리고 플랫폼 확장 등이 모바일 비즈니스 2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고 설명했다.

◆콘텐츠 장터의 꿈
 명승은 대표는 항상 콘텐츠 저작자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는 세상을 꿈꾸고 있다.그건 아마 그가 기자 생활을 했기 때문일 수도 있고,블로거로 생활하면서 콘텐츠와 정당한 대가의 문제를 끊임없이 고민해왔기 때문에 그럴 수도 있다.분명한 것은 아직 그런 세상이 오지 않았다는 것이다.그래서 그가 할 일이 많다.

 명 대표는 Contents Farm을 티엔엠미디어의 다음 사업으로 제시했다.이름하여 콘텐츠 오픈마켓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콘텐츠를 단순히 사고 파는 정도가 아니다.명 대표는 야후가 1억 달러에 인수한 미국의 Associate Contents를 예로 들었다.

 “ Associate Contents와 가장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이미 만들어진 콘텐츠를 사고 파는 것 뿐 아니라 콘텐츠를 주문해서 생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이를테면 내가 원하는 어떤 종류의 콘텐츠가 있는데 이것을 원하는 시간 내에 가장 적절하게 써 줄 사람을 이 장터에서 찾는 거죠. 가격도 협상으로 결정이 가능합니다.이런 시장이 만들어지면 지금 아는 사람들끼리 알음알음 이뤄지던 콘텐츠 의뢰 등의 시장이 더 활성화될 겁니다.”

 그의 말 대로라면 전문적인 콘텐츠를 찾아 온·오프라인을 헤매는 많은 사람들과 콘텐츠를 갖고도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왔던 이들에게 희소식이 될 게 분명하다.“내심 이런 기회를 찾는 수요와 공급이 많다고 봅니다.기업체든 개인이든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필요할 때 얻는다는 것은 아직도 그리 쉬운 일이 아니거든요.수요와 공급이 있는데 적당한 장터가 없었던 겁니다.저희는 그 빈틈을 파고들 생각입니다.”
,
BLOG main image
임원기의 人터넷 人사이드
인터넷과 그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에 대한 블로그.
by wonki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6)
뉴미디어 세상 (119)
게임이야기 (66)
임원기가 만난 사람들 (55)
(책)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그 이후 (61)
夢幻泡影-삶과 꿈,살아가는 이야기 (55)
책 다시보기 (25)
한국의 스타트업 (293)
San Francisco&Berkeley (29)
스타트업 소식 (17)
한국의 스타트업 시즌2 (26)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VC (14)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wonkis'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