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챌 창업자 전제완 사장이 과연 언제,어떻게 컴백할까?"

나는 오랫동안 이런 의문을 갖고 있었다.2001년에 접했던 프리챌은 나에겐 학창 시절 대학원 친구들과 추억을 만들 수 있게 해 준 매개체였고 나에겐 가장 유용한 서비스였다.한창 뻗어나갈 것이라고 생각했던 이 서비스가 어느날 갑자기 이전의 모습을 잃어버렸을 때 나 역시 이 서비스의 사용을 중단했고,나는 한참 지나서 왜 그때 그 서비스가 달라졌는데 알게됐다.바로 창업자인 전제완 사장이 구속된 이후 회사가 완전히 달라진 것이다.

그랬던 프리챌 창업자 전제완씨가 올초 '유아짱'(http://www.uajjang.com)이라는 쇼핑몰을 창업해 컴백했다.99년 4월 '자유'와 '도전'정신을 갖고 프리챌을 창업했던 그가 구속과 파산이라는 개인적인 엄청난 시련을 딛고 다시 재기에 성공할 수 있을까? 그의 재기는 단순히 한 개인의 성패 여부를 떠나 대박과 실패 모두를 경험한 한국 1세대 벤처기업인의 새로운 실험이라는 점에서 벤처기업사에도 분명히 의미가 있을 만한 일인 것 같다.삼성을 박차고 나와 자유와 도전으로 수많은 젊은이에게 꿈과 용기를 주었던 그는 지금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쇼핑호스트 유난희씨를 비롯,과거 프리챌 멤버들과 의기투합해 재기를 모색하고 있는 그와 우연히 연락이 닿았다.공교롭게도 내가 미국에 나와 있을 때 연락이 닿아 주로 메신저로 대화를 나눴다..

전 사장은 이미 재작년 클릭질이라는 새로운 컨셉의 인터넷서비스로 컴백했었지만 지난해 상반기 이 회사를 떠나 재기를 모색해왔다.전 사장이 떠난 후 클릭질 서비스를 해왔던 텔미정보통신은 지난해말 최종 부도처리된 상태다.(나는 텔미정보통신과 관련된 내용을 내 이전 블로그와 기사에서 소개한 바 있다.)
<블로그>
http://limwonki.com/94
 <기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012786671


일단 그와 메신저와 전화로 나눈 대화 내용을 몇 차례에 나눠서 실을 예정이다.

내가 대략 생각하고 있는 순서는..
1)전제완 사장,신개념 쇼핑몰 '유아짱'으로 컴백
2)전제완 사장은 누구?
3)구속과 도전.전제완 사장 7년의 행적.(1문1답식)
4)시련의 한국 인터넷벤처 1세대.
5)한국 인터넷산업을 움직이는 (구)프리챌 멤버들


일단 이 정도인데,다른 더 좋은 안이 생길 경우 추가할 생각이다.

그가 2002년 12월 구속돼 활동을 중단한 이후 6년여만에 선보인 첫 공식 서비스인 유아짱은 (클릭직의 경우 오너가 따로 있었고 전 사장은 전면에 나서지 않았다) 일종의 '명품중심의 상거래 사이트'다.

전 사장은 이를 '스토리가 있는 상거래,비주얼 쇼핑'이라고 설명한다.현재는 쇼핑호스트 유난희 대표의 브랜드를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방송시스템을 접목해 해외의 상품을 한국으로 소개하는 인터넷 방송 서비스도 할 계획이다.즉 중국,미국,인도,이탈리아 등 국의 재래시장에 있는 우수한(또는 독특한) 상품들을 마치 홈쇼핑처럼 인터넷사이트를 통해 소개하는 방식이다.

세계 각국의 다양한 상품에 대한 수요가 있지만 국내에서 이를 소화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아주 쉽게 접근하자면 명품을,또는 숨어있는 좋은 제품을 전문가의 추천으로 싸게 구입한다고 볼 수 있다)

전 사장은 이를테면 이탈리아 현지에 가서 공장도 보여주고 제품도 생생하게 소개하고 심지어 사용법까지 인터넷으로 알려주는 등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하지만 지난달 오픈한 이 사이트는 아직은 자금이 넉넉지 않아 한창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 단계다.

윤태중 이사,장규오 이사를 비롯해 주요 멤버들이 과거 프리챌 창업 멤버들이다.자본금 3500만원으로 시작한 유아짱은 아주 초기 단계라 그야말로 90년대 벤처 정신으로 무장한 1세대들의 재기 실험장이 되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전 사장을 비롯해 직원들 절반이 월급 없이 벤처 정신으로 버티고 있다.

7년 만에 다시 벤처기업 사장으로 돌아온 그의 실험이 성공할 수 있을까? 관심을 갖고 지켜볼 일이다.

,
BLOG main image
임원기의 人터넷 人사이드
인터넷과 그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에 대한 블로그.
by wonki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6)
뉴미디어 세상 (119)
게임이야기 (66)
임원기가 만난 사람들 (55)
(책)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그 이후 (61)
夢幻泡影-삶과 꿈,살아가는 이야기 (55)
책 다시보기 (25)
한국의 스타트업 (293)
San Francisco&Berkeley (29)
스타트업 소식 (17)
한국의 스타트업 시즌2 (26)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VC (14)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wonkis'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