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속해 있는 Berkeley ischool 교수와의 미팅때 사용하기 위해 집에 있는 온갖 자료를 뒤적이던 중 눈길을 끄는-시기적으로는 좀 지났지만- 신문 기사를 하나 발견했다.

올 5월 18일자 뉴욕타임스 비즈니스 섹션 1면에 실린 '뉴욕타임스와 그 불확실한 미래'(The New York Times and the Uncertain future)라는 기사였다. 일단 제목이 재밌지 않은가. 우리 식으로 말하면,** 일보에 '**일보와 불확실한 미래' 이런 제목으로 자신들 스스로 그런 기사를 쓴 셈이니 말이다.한국에서도 이런 기사가 나올 수 있을까? 자신들의 이름을 버젓이 표기하면서 그러기란 상상하기 쉽지 않다. (뉴욕타임스는 이런 기사를 내보내는게 처음은 아니다.비즈니스 섹션과 미디어 페이지 등을 통해 뉴욕타임스는 신문의 미래에 대해 계속해서 물음을 던지고 있다.)

일단 이런 질문을 던진다는 것 자체가,그리고 이런 글을 메인에 올릴 수 있다는 것이 뉴욕타임스가 그나마 다른 어떤 신문사보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대비를 잘 해 오고 있다는 자신감을 반영하는 것 같다.

섹시한 제목과 달리 결론은 그닥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뉴욕타임스는 지금까지  많은 역경을 겪으면서 성장한 것처럼 앞으로도 지금의 고난 이상의 성취를 할 것이란 기대감으로 끝을 맺는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기사 자체가 주는 시사점이 적지 않았다. 우선 뉴욕타임스는 스스로 앞으로 절대로 광고 시장이-경기가 회복된다고 하더라도- 그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을 것이며, 의미있는 디지털 광고 수입을 유지하면서 추가적인 정기 독자(온-오프라인 모두)를 발굴하는 것 사이에서 접점을 찾기가 극히 어려울 것이란 점을 인정하고 있다.

즉 디지털 광고 수익이 늘어날수록,오프라인 독자의 수가 줄면서 결국 전체 수익이 감소할 수 밖에 없는 현상을 타개할 방법이 뚜렷지 않다는 것이다. 최근 신문산업의 연구 결과 보고서들은 뉴스의 디지털화에도 불구하고 디지털화에 따른 수익 증대 효과가 오프라인 수익 감소분을 상쇄할 만큼에 미치지 못함을 보여준다.

글을 쓴 David Carr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뉴욕타임스의 지배구조와 뉴스 콘텐츠 장벽의 문제,새로운 수익원 발굴의 어려움을 모두 거론한다.뚜렷한 답은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가닥 희망을 품고 다시 처음의 질문으로 돌아가는 셈이다. '미디어가 첨예하게 변화하는 이 시대에 뉴욕타임스의 지배구조와 비즈니스가 지탱해나갈 수 있을 것인가?'

이 글은 한편으론 자신감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공개적으로 이런 질문을 던져도 모두가 당연하게 여길 만큼 문제가 심각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마치 이런 질문을 스스로와 독자들에게 던질 수 있어야, 그의 표현대로 지탱할 수 있는 당위성과 방법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절박감이 느껴지기도 한다.

,
BLOG main image
임원기의 人터넷 人사이드
인터넷과 그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에 대한 블로그.
by wonki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6)
뉴미디어 세상 (119)
게임이야기 (66)
임원기가 만난 사람들 (55)
(책)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그 이후 (61)
夢幻泡影-삶과 꿈,살아가는 이야기 (55)
책 다시보기 (25)
한국의 스타트업 (293)
San Francisco&Berkeley (29)
스타트업 소식 (17)
한국의 스타트업 시즌2 (26)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VC (14)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wonkis'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