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생긴 청년 하나가 슬리퍼를 신은 채로 허겁지겁 뛰어나왔다.티켓몬스터 신현성 대표였다.그가 뛰어나온 이유는 내가 그의 회사를 못 찾아서였다.그가 올해초 설립한 회사는 그의 집(?)에 있었다.청담동 골목길에 있는 집을 찾기란 초행자에겐 쉬운 일이 아니었따.

보통 실리콘밸리의 창업 스토리를 듣다보면 차고에서 창업을 했다는 둥 뭐 그런 얘기가 많다.오죽하면 한국에서 창업이 잘 안되는 것이 차고가 없어서 그렇다고 할까.

그는 이런 실리콘밸리의 창업 스토리와 가장 유사한 모습이었다.따로 사무실을 구할 수가 없어서 집에다 사무실을 차렸기 때문이다.

집에 들어가자 시커먼 남자들 넷이 우루루 나왔다.티켓몬스터의 창업 멤버들이다.

◆인터넷 쇼핑 2.0=소셜 구매(Social buying)

티켓몬스터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종류의 티켓(공연,운동경기장,음식점,클럽,골프연습장,헤어샵,피트니스 등)을 최저가로 구매할 수 있게 하는 일종의 공동 구매 서비스다.티켓몬스터는 스스로는 소셜 협동 구매라고 명명했다.소셜 협동구매란 소비자들이 블로그, 카페, 싸이월드,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자발적으로 홍보를 하고 협동해 특정 서비스를 기존보다 크게 저렴하게 구매하는 새로운 구매 트렌드다.기존의 다른 블로그나 카페에서 하는 공동 구매 서비스와 달리 24시간동안 한가지 티켓에 대해서만 공동구매서비스를 제공하고 품목이 매일 바뀐다.정상가의 50% 할인을 기본으로 하되 티켓에 따라 이보다 더 싼 가격에 나오기도 한다.

◆소비자와 자영업자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서비스

티켓몬스터가 이런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뭘까.우선 이들은 미국의 소셜 구매 사이트 그루폰 (www.groupon.com)의 성공에 주목했다.한국에서 유사한 서비스가 몇차례 시도됐었지만 제대로 자리잡은 적이 없었지만 이제는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소셜 구매의 기본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가 한국에서도 다양화되면서 대중화됐기 떄문이다.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공동 구매나 하루 한가지 상품 구매 등의 서비스를 접하면서 소비자들이 이런 서비스에 친숙해졌다는 것도 이들을 자극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는 이 서비스가 소비자와 자영업자 모두에게 득이 된다는 점이었다.이왕 사업을 할 거면 사람들에게 유익한 것을 하고 싶다는 것이 신 대표의 바람이었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사업자로부터 하루 한가지의 서비스만을 파격적인 가격에 제공 받고, 사업자들은 초기 비용과 위험부담 없이 효과적이고 빠른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이를테면 유난히 주말 손님이 없어 골치를 앓고 있는 식당이 주말 부페식사권을 티켓몬스터를 통해 판매하면 식당의 빈 자리를 채울 만한 손님을 모을 수 있다.손님 입장에선 훨씬 저렴한 가격에 식사권을 구매할 수 있다.티켓몬스터가 채우려고 하는 것은 이런 수요와 공급의 시간적 공간적 불일치에서 나오는 빈공간이었다.

◆막강한 맨파워

신현성 대표를 중심으로 신성윤 재무본부장,이지호 전략기획본부장,김동현 영업본부장,권기현 마케팅본부장 등 5명의 창업 멤버는 미국 아이비리그의 유명 대학인 유펜과 한국의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출신들로 구성돼 있다.나이도 85년생-87년생으로 비슷비슷하다.

신 대표와 신성윤,이지호 본부장이 모두 유펜 출신이고 김 본부장과 권 본부장이 카이스트 출신이다.권 본부장은 아직 1학기를 남겨놓고 있는 학생이다.

◆한국은 기회의 땅..한국이 좋아서 왔다

미국에서 대학을 다닌 이들이 왜 한국에 들어와서 사업을 할까.신 대표는 "사실 한국이 좋아서 들어왔다"고 털어놓는다.신 대표의 경우 9살때 미국에 건너가 유펜 와튼 경영스툴을 졸업하고 맥킨지&컴퍼니를 다니며 미국에서 잘 살아왔지만 한국에서 살고 싶었다고 한다.미국에서 건너온 이들 3명의 공통점은 부모님에게도 제대로 말씀 못 드리고 한국으로 들어왔다는 것.처음엔 걱정하시던 부모님들도 이들의 진지한 생활 모습을 보고 허락을 했다고 한다.

신 대표는 "미국은 정말 창업 아이디어가 많고 우리랑 환경이 너무 다르다.그래서 창업도 쏟아지고 한국에서 적용할 만한 것들도 충분히 있다.그런데 아깝게 놓치는 것들이 많은 것 같아 한국에서 기회를 살려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막상 한국에 들어와보니 창업 열기는 있는 것 같습니다.그런데 다만 뜻이 맞는 사람을 서로 잘 찾지 못하고 있었고 그런 시스템도 사회적으로 돼 있지 않았습니다.김동현,권기현 두 사람을 한국에서 만날 수 있는 것은 행운이었습니다."

◆오픈하자마자 하루 1만명씩 접속..10명 중 1명 구매

지난 5월 10일 첫 서비스를 시작한 티켓몬스터는 시작하자마자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특히 12일에는 한 회전초밥집에 대한 부페 식사권을 판매하기 시작했는데 이미 오전 11시에 1000명이 넘는 네티즌들이 참여해 더 이상의 판매를 중지하기도 했다.

 신 대표는 "현재까지 반응은 좋다.보통 쇼핑몰은 사이트 방문자 100명 중 1명이 실재 구매 행위를 하면 성공한다고 하는데 우리 사이트는 현재 10명 방문하면 1명 꼴로 실재 구매를 한다."

티켓몬스터는 소셜 구매를 표방하면서 실제 업주들 입장에서는 홍보나 마케팅 수단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신 대표 역시 이런 관점에서 기획을 했다.그리고 앞으로 단순 공동 구매 사이트가 아니라 SNS를 활용한 인터넷 서비스로 확장을 하는 것도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그의 다음 계획이 벌써부터 궁금해진다.

 <티켓몬스터 사무실(사실은 집)을 나오기 전 촬영을 했다.촬영은 꼬날님이 수고해 주셨다.왼쪽부터 권기현 본부장, 나,김동현 본부장,신현성 대표,이지호 본부장,신성윤 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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