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온’(Seeon)은 작년 3월 벤처기업 취재 기록을 남기겠다고 하고 첫 스타트를 끊은 이후 딱 쉰번째 기록을 남기게 된 회사다.아직 갈 길이 멀겠지만,회를 거듭할수록 어떤 흐름이나 방향성이 보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시온은 기술전문가가 도전하는 서비스 회사라는 점에서 한국의 스타트업 코너에서 다뤘던 서비스의 큰 흐름에서 벗어나지 않는다.우선 기술 분야에서 탄탄한 경험과 지식을 쌓은 대표가 기술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구축한 회사다.인터넷이든 모바일이든 이쪽 분야의 서비스 및 콘텐츠 회사에서 대표이사는 핵심 서비스 내용을 잘 아는게 좋은데,그것은 빠른 결정을 내려야 하는 업의 특성상 기술과 서비스 모두를 알아야 유리하기 때문이다.
 안병익 시온 대표는 창업이 처음이 아니지만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B2C 서비스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하지만 통신사에 관련 서비스 솔루션을 만들어 납품하면서 간접적인 경험은 해 왔다.통신사를 상대로 오랫동안 B2B에서 내공을 갈고 닦은 안병익 대표를 만나러 반포동에 있는 시온 사무실을 찾아갔다.

◆LBS 전문가 외길 인생
 안병익 대표는 컴퓨터 공학을 쭉 공부해온 사람이다.처음에 그는 석사학위까지 받고 KT(당시 한국통신)에 입사했다.그가 원래 하고 싶었던 것은 연구원이었다고 한다.안 대표는 KT에 입사해서 KT연구개발원에서 일했다.그로서는 하고 싶었던 일을 잘 선택한 셈이다.

 연구원으로 일하면서 그는 연세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서 박사학위까지 받았다.KT연구개발원에
서 그가 주로 했던 일은 GIS(지리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거였다.“KT는 지도 DB가 많았는데 그것을 갖고 뭔가를 하고 싶어했습니다.제가 하는 일은 지리정보시스템을 만들고 그것을 기반으로 생활지리정보서비스를 개발했죠.”

 IMF직후인 1998년 회사에서 사내벤처제도가 만들어졌다.그때 회사의 상사가 그에게 같이 사내벤처를 하자고 제안을 했다.그는 계속 버텼지만 함께 하지 않으면 안하겠다는 상사의 협박(?)에 할수 없이 지리정보서비스를 만드는 한국통신정보기술이라는 사내벤처회사를 만들었다.연구원으로 어찌보면 평탄하게 또는 어찌보면 평범하고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었던 그의 인생이 전환기를 맞는 순간이었다.

 2년간 이 회사에서 내공을 쌓은 그는 2000년에 독립해 포인트아이라는 위치기반 소프트웨어솔루션을 만드는 회사를 차렸다.자신이 이름을 걸고 만든 첫 회사다.이 회사는 KT의 초기 LBS(위치기반서비스)는 거의 다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게 안 대표의 설명이다.2006년에는 코스닥시장에 상장도 해 돈도 좀 손에 쥐었다.하지만 2009년에는 다른 회사에 포인트아이를 넘기고 대표이사로서의 역할만 수행하게 된다.회사가 주력으로 삼았던 모바일 솔루션 개발이라는 사업이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점점 어려워지고 있던 시절이었다.이 무렵부터 안 대표는 위치기반 정보라는 자신의 주전공을 살리면서 변화의 시대에 걸맞는 서비스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한다.그리고 얼마 안 있어 안 대표는 자신이 창업했던 포인트아이를 홀로 떠났다.2010년 5월의 일이었다.

◆B2C를 해보고 싶다
 그가 회사를 나오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포스퀘어였다.위치기반 전문가로서 10년 넘게 일을 해 왔지만 그는 한번도 소비자를 직접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에 올인한 적이 없었다.항상 대기업인 KT의 서비스를 위한 솔루션을 만드는 일에 주력해 왔다.포스퀘어를 보면서 그는 자신이 꿈꿔왔던 위치기반 서비스가 구현되는 것을 눈으로 처음 확인했다.그 자신도 못할 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포인트아이에 있으면서 솔루션 업체의 한계를 절감한 것도 있었다.통신사에 의존해서 솔루션을 만드는 것이 아이폰 시대가 열리면서 더 이상 유효한 비즈니스가 아니게 된 것이다.그렇다고 통신사가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적극적으로 서포트하기도 어려운 상황이었다.그는 빨리 변화되는 스마트 모바일 환경에서 통신사가 이런 종류의 일을 하는 것이 적합지 않다고 느꼈다.그래서 혼자서라도 해보겠다고 결심하고 혼자 회사를 설립했다.결국 그는 자신이 기술적으로 생각하고 이론적으로 정립해왔던 것이 실제로 어떻게 구현되고 소비자들이 이것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고 싶었던 것이다.

◆위치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시온이 지난해 출시한 씨온은 미국의 포스퀘어나 한국의 KTH가 개발한 아임인과 비슷한 서비스다.안 대표의 설명에 따르면 포스퀘어보다는 좀 더 SNS에 집중했고 아임인보다는 좀 더 위치기반 성격이 강하다.위치기반 SNS로 본인의 위치 기록을 통해 주변사람들과 소통 및 장소를 공유하는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포스퀘어는 트위터의 매쉬업 서비스 성격이 강했습니다.하지만 씨온은 자체로 독립적인 서비스이면서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카카오톡 등과 연동돼 자신의 지인들과 편한 이야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매개체입니다.”

 자신의 기록을 남기고 주변사람들과 대화하는 커뮤니티 도구이면서 특정장소의 SeeOn(체크인) 내용을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카카오톡 등으로 전송하는 것도 가능하다.씨온 서비스는 현 위치 주변 사람들과 얘기 나눌 수 있는 ‘우리&’,현 위치 주변의 장소를 기록하고 공유하는 ‘여기&’,지도를 기반으로 친구들과 얘기하고 장소 등을 볼 수 있는 ‘지도&’,내가 쓴 글과 댓글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토크&’ 등을 비롯,프로필,최근 SeeOn 정보 및 친구관리,SNS 연동 기능 등을 제공하는 내정보 메뉴로 구성돼 있다.

 씨온 서비스 중 가장 기본은 에헴(Ahem)이라는 항목이다.한글이다.말 그대로 ‘나 여기있다’ 또는 ‘여기 좀 봐줘’라고 말하고 싶을 때 헛기침하듯이 하는 의성어 에헴에서 따온 것이다.소셜네트워크의 특성을 살려 사람들끼리 어색하지 않게 자신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할 수 이도록 만들어 놓은 코너다.

 씨온은 현재까지 60만명 정도가 다운로드했다.국내에서는 KTH의 아임인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사람이 다운로드한 서비스다.위치기반 소셜네트워크이지만 소셜커머스와 겹치는 부분도 많다.최근 소셜커머스들은 모두 지역 기반 광고플랫폼을 내세우면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기 때문이다.

 다른 점이 있다면 소셜커머스 업체의 위치기반사업은 기획에서 마케팅까지 다 하는 ‘홈쇼핑’과 비슷하다.하지만 씨온은 ‘이베이’와 같은 오픈마켓이 모델이다.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해주는 것이다.

◆마케팅플랫폼 플러스샵 오픈
 시온은 최근 국내 최초로 LBS 기반 마케팅 플랫폼 ‘플러스샵’을 선보였다.플러스샵은 매장 관리자가 직접 이벤트나 특별한 혜택을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국내 자영업자들은 6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이 되는데 대부분 전단지 같은 구시대적인 마케팅 방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하지만 스마트폰이 1000만대 이상 보급된 상황에서 이들에게 유용한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는 게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안 대표가 이런 생각으로 만든 것이 ‘플러스샵’이다.자영업자들은 씨온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벤트,홍보,마케팅,판매를 할 수 있다.무엇보다 플러스샵에 등록한 자영업자들에게 충성 고객을 쉽게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씨온은 위치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매장에 자주 오는, 혹은 가능성이 높은 이용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이 이뤄진다.

 다양한 마케팅 방식을 제공하는 것도 장점이다.플러스샵에 등록된 업체는 방문횟수별,시간대별 등 여러 조건에서 프로모션을 벌일 수 있고 고객에게 주는 혜택도 아주 다양하다.고객들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는다는 것도 큰 강점이.굳이 거래를 유도하기보다는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낸다는 의미다.따라서 고객을 끌어모으고 입소문을 확산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게 시온 안병익 대표의 설명이다.

by wonkis

,
BLOG main image
임원기의 人터넷 人사이드
인터넷과 그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에 대한 블로그.
by wonki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6)
뉴미디어 세상 (119)
게임이야기 (66)
임원기가 만난 사람들 (55)
(책)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그 이후 (61)
夢幻泡影-삶과 꿈,살아가는 이야기 (55)
책 다시보기 (25)
한국의 스타트업 (293)
San Francisco&Berkeley (29)
스타트업 소식 (17)
한국의 스타트업 시즌2 (26)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VC (14)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wonkis'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