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 국내 기술로 만든 국내 최초의 음성인식 문자전송 서비스가 나왔다. 음성인식 전문업체 다이알로이드(www.dialoid.com)가 만든 음성인식 문자전송 앱 ‘다이알로이드’가 11일 구글플레이를 통해 출시됐다.

 다이알로이드가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내 연락처 정보에 전화번호가 등록되어 있는 ‘이강토’라는 친구에게 ‘오늘 드라마 내용이 감동적이었어’라는 문자를 보내고 싶을 경우, 1)스마트폰에서 다이알로이드 앱을 찾아 실행한 후 2)“이강토 문자 오늘 드라마 내용이 감동적이었어”라고 말만 하면 끝이다. 앱을 실행하는 손동작 이외에는 어떤 작동도 필요없이 음성만으로 문자 전송이 완료된다. 방금 온 문자에 대한 답장을 발송할 때에도 ‘답장 문자 확인했다 있다 보자’라고 말만 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문자 전송을 하기 위해서는 휴대폰에서 문자 메세지 보내기 메뉴로 들어가 전송할 메세지를 입력한 후 연락처 정보에서 수신자를 찾아 ‘전송’ 버튼을 누르는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  현재 나와 있는 음성 인식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문자 보내기 기능 역시 애플리케이션 실행 후 문자 보내기 선택, 문자 전송 등 수차례의 손동작이 필요하다. ‘다이알로이드’는 이 모든 과정을 ‘앱 열고 말하면 끝’인 ‘2 Step 문자 전송’으로 단순화 시켰다.

 이상호 대표는 처음부터 ‘앱을 실행하면 바로 되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서비스를 개발해 왔다. 음성 인식 기술 자체에 대해선 자신감이 있었다. 다만 소비자들이 이것을 편하게 쓸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실제 작동의 편의성에 더 초점을 맞춘 셈이다.

 이상호 대표와 다이알로이드 개발진에 대해선 한국의 스타트업 여든두번째 이야기에서 다룬 바 있다. 그들의 자세한 스토리는 이 글을 참고하시는 게 좋을 듯 하다. 여기서 간략하게만 설명하자면, 개발사인 ‘다이알로이드’는 NHN 기술연구팀 출신 4인이 2012년 2월에 설립한 음성인식 전문기업이다. 창업자 4인 모두 15년 이상의 음성 처리 및 검색 분야 경력을 보유한 국내 최고의 음성인식 개발자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독보적인 한국어 연속 음성인식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특히 한국어가 보유한 특징들을 보다 세심하게 기술 개발에 적용하고 있다.

 앱이 출시되기 전 이상호 대표를 잠깐 만나 개발 과정의 이야기를 들었다. 개발중이었던 서비스를 직접 시연도 해봤다. 출시 2주전이었기 때문에 아직 완벽하게 완성되지 않았음에도 음성을 인식하는 부분에 있었던 어떤 다른 음성 인식 관련 앱보다 뛰어나다는 느낌을 받았다. 당시엔 문자전송에 있어서 일부 에러가 있었지만 개선을 했기에 출시했으리라 생각한다. 

 사실 음성 인식이라는 것은 문자전송 정도가 아니라 활용할 여지가 무궁무진한 기술이다. 전문 인력도 많지 않고 재정적인 지원이나 시장이 부족한 상태에서 의지와 신념, 자신들의 실력에 대한 믿음만 갖고 묵묵히 기술 개발을 하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어쨌든 서비스 자체야 시장에서 평가를 받아야 하는 일이지만, 다이알로이드의 기술 개발은 이것이 완성형이 아니다. 지금의 서비스는 운전을 하면서 문자를 보내야 할 때 아주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음성 인식 기술이 고도화되면 생활의 모든 곳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몸이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공익적인 서비스도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다이알로이드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도 이런 것이다. 이제, 다이알로이드는 출발선에 섰다.

by wonkis

,
BLOG main image
임원기의 人터넷 人사이드
인터넷과 그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에 대한 블로그.
by wonki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6)
뉴미디어 세상 (119)
게임이야기 (66)
임원기가 만난 사람들 (55)
(책)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그 이후 (61)
夢幻泡影-삶과 꿈,살아가는 이야기 (55)
책 다시보기 (25)
한국의 스타트업 (293)
San Francisco&Berkeley (29)
스타트업 소식 (17)
한국의 스타트업 시즌2 (26)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VC (14)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wonkis'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