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소기업청은 이스라엘식 기술 창업프로그램(TIPS)인 ‘글로벌 시장형 창업사업화 연구개발(R&D)프로그램’의 인큐베이터 운영기관 5곳을 추가 선정했다. 이 프로그램은 성공한 벤처인과 전문 엔젤투자사가 주축이 돼 유망한 기술창업팀을 선발, 투자 및 연구개발 등을 일괄 지원해 미래 유망 창업기업을 집중 육성하는 사업이다.

 중기청은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 더벤처스, 퓨처플레이,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이노폴리스파트너스 등 5곳을 새롭게 선정했다. 이 중에서 더벤처스는 지난해 동영상 자막서비스 비키를 일본 라쿠텐에 2억 달러에 매각해 화제가 됐던 호창성, 문지원 대표가 설립한 투자회사다. 두 사람을 만나 더벤처스의 취지와 향후 계획 등을 들었다.

<더벤처스 설립자 호창성(왼쪽), 문지원 대표>

△더벤처스를 언제 설립했나

 “1월2일에 설립했다. 작년 말에 하려고 했는데 그렇게 하면 작년 회계 결산을 다 해야 해서 올해자로 설립했다.”

△벤처캐피털이라고 보면 되나

 “엔젤투자회사라고 보는 게 맞겠다. 통상 VC들이 투자하는 방식이 비해 더벤처스는 보다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한다.”

△엔젤투자는 개인적으로도 할 수 있지 않나. 회사를 설립한 이유는 뭔가.

 “물론 개인적으로도 할 수 있다. 회사를 설립한 것은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과 힘을 모아 투자를 하기 위해서다. 물론 투자자금을 기존 VC처럼 대거 모집한다는 것은 아니고 회사라는 형식을 통해 스타트업에 투자 뿐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할 만한 사람들을 결집할 생각이다.”

△어떤 사람들과 함께 할 것인가

 “스탠포드 재학 시절 알게 된 미국 현지 지인들과 벤처 분야 전문가들을 투자자로 끌어모을 계획이다. 호창성 문지원 두 사람의 자본이 90%, 나머지 10% 정도는 5-6명 정도로부터 모은다. 사실 이들의 지분은 상징적이다. 금전적인 지분 외 다른 분야의 도움을 받기 위해 투자를 받는 것이다. 이미 몇몇 투자자들과 연락해 진행하고 있다.”

△아무래도 해외 진출에 포커스를 맞출 것 같다.

 “맞다. 해외 진출을 목적으로 하는 스타트업을 찾아내 이들에게 투자하도록 하겠다.하지만 투자자금의 전부를 그런 회사에만 투자할 수는 없다. 또 그런 회사는 그리 많지도 않을 것이다. 그런 역량이 되는 회사는 소수일 것이고, 그래서 절반 정도는 국내에서 사업하는 스타트업, 나머지 절반 가량은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에 투자하게 될 것 같다.”

△함께 일 할 사람들도 더 있어야겠다

 “서너명 정도 실무진을 구성해야 한다. 이미 한 명과는 함께 일하기로 하고 호흡을 맞추고 있다. 앞으로도 추가적으로 인원을 늘려갈 생각이다.”

△투자한 회사는 있나.

 “최근에 투자할 기업 한 곳을 선정했다. 미리 자료를 다 받고 한번 만나서 창업가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냥 투자를 결정했다. 주로 그 사람의 살아온 이야기를 들었다. 집에 들어가면서 바로 결정해 당사자에게 통보를 했다.”

△첫 투자인데, 너무 빨리 한 건 아닌가 

 “황당하게 생각했을 수도 있겠지만, 우리의 투자 방식은 이렇게 될 것이다. 어떤 사업이 성공할 지, 얼마나 시장성이 있을지 이런 거는 잘 알지 못하고 누구도 예측하기 쉽지 않다. 그 사람의 스토리와 진정성이 그가 하고 있는, 또는 하려는 사업과 얼마나 관계가 있는지 이런 것을 주로 보게 될 것 같다.”

△빙글 사업은 어떻게 꾸려나가나

 “무게 중심은 빙글에 더 둘 것 같다. 우리는 어차피 전문적으로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아니다. 앞으로의 일도 빙글에 리소스의 70%를 투자하고 30% 정도를 더벤처스에 투자할 계획이다. 

by wonkis

,
BLOG main image
임원기의 人터넷 人사이드
인터넷과 그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에 대한 블로그.
by wonki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6)
뉴미디어 세상 (119)
게임이야기 (66)
임원기가 만난 사람들 (55)
(책)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그 이후 (61)
夢幻泡影-삶과 꿈,살아가는 이야기 (55)
책 다시보기 (25)
한국의 스타트업 (293)
San Francisco&Berkeley (29)
스타트업 소식 (17)
한국의 스타트업 시즌2 (26)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VC (14)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wonkis'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