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다들 명함 정리하느라 힘들다고들 해요. 귀챦아하는 사람들도 많구요.”

“그렇죠. 명함 정리하는게 귀챦을 때가 많죠. 잠깐 안하고 있다가 잃어버리기도 하고.”

“그런데 그게 전혀 안 힘들다고 하는 그런 부류도 있더라구요.”

“아 그래요? 누가 그렇죠?”

“난 전혀 안 힘든데. 비서가 다 해주는데. 이러는 분들이죠. 비서가 다 해주니깐 힘들 게 없는거에요.”

“그렇네요!”

“그래서 그때 생각했어요. 아 그럼 그냥 우리가 비서가 되자. 명함관리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비서가 되자. 비서가 하듯이 고객의 명함을 직접 손으로 타이핑해주자. 이렇게요.”

 이럴 수도 있구나. 이런 생각을 하고, 이걸 진짜로 하는 사람들도 있구나. 명함관리앱 리멤버를 처음 접했을 때, 놀라움 그 자체였다. 우선 기상천외한(?) 그 생각에 놀랐다. 아니 최첨단 기술로 명함을 인식해서 자동으로 저장하고 전화번호랑 연동하고 뭐 그런게 아니라 그냥 명함 사진을 찍으면 직원들이 손으로 타이핑을 쳐서 명함을 대신 입력해준다고? 심지어 관리하기 싫은 명함을 택배로 보내주면 그 명함이 몇만장이 됐던지 간에 이걸 직원들이 일일이 입력해서 그 사람 휴대폰으로 보내준다는 말을 들었을 땐 뒤로 넘어가는 줄 알았다. 마지막으로 또 한번 놀란 것은 이걸 만든 사람들이 바로 프로필미를 만들었던, 드라마앤컴퍼니 창업멤버들이었다는 것을 알게 됐을 때였다. 이게 어찌된 일이지?

◆첫 작품은 실패

 작년 여름의 끝자락에 드라마앤컴퍼니 최재호 대표를 만났을 때 이제 막 런칭한 사업 아이템에 대한 열정적인 이야기를 들었다. 그때도 그와 회사는 명함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명함을 만들고, 주고받고, 관리하는, 이런 세 단계의 불편함을 만드는 단계부터 시작해서 하나씩 바꿔보겠다는 거였다. 그의 생각은 거창했고, 명함과 관련된 불편함을 모두 해소하겠다는 의지로 충만해있었다. 즉 앱을 통해 각자의 프로필을 만들어서 저장해놓고 이것을 만날 때마다 서로 주고받으면 된다는 거였다. 앱끼리 연결돼 있으면 더욱 편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문자메시지로도 얼마든지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 즉 당시 그의 생각은 모바일 명함을 전자명함으로 대체하자는 거였다. 

 작년 9월에 만나서 이야기를 들었을 때 막 서비스가 나왔을 때였다. 명함의 불편함을 개선하겠다는 아이디어는 좋아보였다. 하지만 그 때 글을 쓰면서 나도 그런 문제점을 지적했었다. 명함을 주고받는 것에는 단순히 이름이 적힌 종이를 교환하는 것이 아닌 문화적인 현상, 사교적인 측면의 제스처 이런 것도 상당히 많은데, 이것을 과연 전자프로필이 대체할 수 있을까. 게다가 썩 편하게 느껴지지도 않는데 말이다. 무엇보다 이미 모든 이들이 명함을 불편없이 주고받고 있는데(다만 관리가 힘든 것 뿐인데) 이 시장을 어떻게 뚫고 들어가 변화할 수 있을까.

 이런 문제점은 서비스를 시작하자마자 드라마앤컴퍼니도 바로 느꼈다고 한다. 사용자들이 좀처럼 늘어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이 회사의 가장 큰 장점은 대응이 매우 빠르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사용자들이 늘어나지 않는 것에 분명히 이유가 있다고 판단한 최재호 대표. 자신들이 너무 모든 것을, 한꺼번에 바꾸려고 했다는 것을 즉시 인정하고 가장 시급한 것이 무엇인지를 찾기 시작했다. 

◆딱 하나만 바꿔보자

 “명함을 만드는 단계부터, 교환하고 관리하는 모든 단계의 과정을 전부 저희들이 바꾸려고 했던 게 성급했던 것 같다는 생각을 했죠. 사람들이 가장 불편해하고 문제가 있는 한 가지만이라도 확실하게 바꿔보자. 이렇게 다시 시작했어요.”

 그래서 발견한 것이 명함의 가장 큰 불편함은 역시 관리라는 것. 자 그럼 이것을 어떻게 편하게 해 줄까. 시중에는 이미 이에 대한 솔루션이 나와 있었다. 바로 명함을 스캔해서 바로 저장하게 해 주는 기술과 서비스들이 그것이다. 드라마앤컴퍼니 이전에 이미 이런 고민을 했던 이들이 많았고, 이들은 나름의 해결책을 내놨던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이 이것을 쓸까. 처음엔 몇 번 하려고 하다가 잘 안하게 된다. 왜? 인식이 잘 안되는 경우도 많고, 자기가 원하는 대로 전화번호나 프로필 등을 정리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여러 이유가 있을 것이다. 

 인식기술이 분명 앞으로 여러가지로 중요하게 쓰이겠지만, 명함 정리와 관련해서 해결책은 아니라고 판단한 최재호 대표. 그러면, 어떻게 해야 명함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을까. 이런 문제의식을 갖고 여러 사람들을 만나 물어보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 나온 답이 바로 ‘비서가 되겠다’는 것. 이 대목에서 나누는 대화가 이 글의 처음에 썼던 바로 그 대화다.

 이런 대변화는 지난해 가을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안된다면 빨리 바꾸기로 하고, 최 대표는 책임지고 투자를 받아오겠다고 했다. 그리고 그는 서비스가 나오지도 않은 상태에서 사람들을 만나고 다니면서 더욱 확신을 얻었다고 한다.

 “투자를 유치하러 다니면서 이런 말씀을 들었습니다. 만약 명함 인식 기술을 좀 더 개선시키겠다는 식으로  사업설명서를 갖고 왔으면 투자 검토도 안했을 거라고.”

 리멤버는 기존 명함 앱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아예 ‘수작업’을 택했다. 현재 약 150명의 타이피스트들이 명함 정보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실시간으로 입력해 준다. 이용자는 리멤버 앱에서 명함 사진만 찍어 올리면 된다. 10분 동안 열심히(?) 사진을 찍으면 100장의 명함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명함이 너무 많아 사진을 찍을 엄두가 나지 않는다면 리멤버 본사에 택배를 보내면 역시 타이피스트들이 손으로 입력해준다. 고객은 택배비만 부담하면 된다.

<드라마앤컴퍼니 최재호 대표>

◆모바일 링크트인 꿈꾼다

 사람들의 반응은 즉각적으로 나타났다. 3월에 정식 서비스가 오픈됐는데 불과 두달여만에 사용자 5만명이 들어왔다. 명함 정보만 5월말 현재 100만장이 축적됐다. 

 사람이 100% 직접 정보를 입력하기 때문에 인건비 문제가 있는게 사실. 그래서 일단 기본 서비스는 무료로 하되 유료화모델도 검토하고 있다. 최 대표가 가장 고무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초기 열혈 이용자를 확보했다는 것. 나 자신이 써 봐도 명함 관련 앱 중에서는 가장 파워풀한 것 같다. 혹시 사람이 입력하면서 실수가 있을 수도 있지만, 그런 경우 내가 직접 들어가서 수정할 수도 있다. 내 명함을 리멤버 앱에 등록한 사람이 자신의 명함을 등록하면, 라이브로 뜬다. 이렇게 되면 이 사람의 정보가 변했을 때 상대방이 바로바로 알 수 있게 된다. 

 그는 20만명이 관건이라고 보고 있다. 20만명의 유저만 모으면 명함 정보가 약 500만장 가량 모일 것이라는 것. 이 정도면 왠만한 사람들의 명함을 죄다 등록이 되는 셈이고 이렇게 되면 명함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맨들의 거대한 네트워크가 구축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즉 명함 기반 링크트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물론 명함관리의 중요한 어려움들이 다 해소된 것은 아니다. 서비스도 아직은 완벽하지 않다. 사용자들이 많아지면서 명함 사진을 찍어 올린 뒤 명함이 등록되는 시간이 점차 지연되고 있다. 사진을 찍는다는 것도 생각보다는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도 여러번 해보면 알게 된다. 명함에 따라선 사진이 정말 잘 찍히지 않는 명함도 있었다(글자 수가 적고 바탕이 하얀 명함일수록)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멤버는 열혈 사용자를 확보하면서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초기 단계에서 목표를 무난히 달성했다고 보여진다. 이를 입증하듯 최근에는 이택경 프라이머 대표, 정장환 링크나우 대표, 벤처캐피탈 캡스톤파트너스 등으로부터 총 1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실탄을 확보한 그는 모바일 링크트인으로 가기 위한 다음 단계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by wonkis


,
BLOG main image
임원기의 人터넷 人사이드
인터넷과 그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에 대한 블로그.
by wonki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6)
뉴미디어 세상 (119)
게임이야기 (66)
임원기가 만난 사람들 (55)
(책)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그 이후 (61)
夢幻泡影-삶과 꿈,살아가는 이야기 (55)
책 다시보기 (25)
한국의 스타트업 (293)
San Francisco&Berkeley (29)
스타트업 소식 (17)
한국의 스타트업 시즌2 (26)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VC (14)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wonkis'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