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2.0이라는 말이 맞을지 모르겠다.하나TV가 2.0이라는 표현을 최근 쓰는 것이 그럴 듯하다고 생각해 따 봤지만,문제는 앞의 IPTV다.


 지금까지 하나TV나 메가TV 등 국내에서 IPTV를 표방하고 있는 서비스들은 IPTV라고 하기엔 아주 초보적인 단계다.우선 IPTV는 말 그대로 TV를 통해 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인데,지금의 IPTV는 인터넷을 통해 콘텐츠를 다운로드만 할 뿐이지 인터넷의 핵심 기능은 다 빠져있기 때문이다.

 우선 실시간성이 빠져 있었다는 점에서 진정한 IPTV라고 할 수 없었고 쌍방향성(사용자의 참여 포함)도 만족시키지 못했다.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해서 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나,지금 나오고 있는 생방송을 본다는 시간적 의미의 실시간성이나 어떤 면에서든 IPTV는 인터넷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시차를 둔다.(보는 방식 역시 현재까지는 일부 서비스의 경우 다운로드&플레이만 가능하다.)

 흔히 생각하는 방송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보는 것이 올 하반기에나 가능해질 것으로 보이니 IPTV의 진정한 파워는 그때 가서나 느낄 수 있을 것 같다.현재로서는 VOD가 조금 발전된 형태 정도 밖에 안된다.


 그래도 IPTV2.0이 의미가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최소한 쌍방향성에 있어서는 조금씩 진보된 모습이 나오고 있다.하나TV 2.0이 아직 완전히 드러나지 않았다는 것을 전제로,오는 28일 시작될 KT의 메가TV를 통한 네이버 검색 서비스 개시는 IPTV2.0의 일부분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를 방문해 28일 시작될 IPTV에서의 검색 서비스를 체험해봤다.사실 현재 말뿐인 IPTV에서 제일 불편한 점은 TV를 보다가 인터넷을 하기 위해서 다시 방으로 가야 한다는 점이다.아주 간단한,이를 테면 영화 제목이 생각나지 않는다던가 등등 사소한 것을 검색하기 위해서 방에 가서 PC를 켜고 인터넷을 연결해야 했다.지금 보고 있는 것이 소위 IPTV인데도 말이다!!!


 그런 불편함을 겪어본 사람이라면 메가TV에서의 네이버 검색이 반가울 것이다.네이버 검색 자체의 만족도에 대한 문제는 차치하고,메가 TV를 보는 고객은 방으로 뛰어갈 필요는 없어진 것이다.네이버가 28일부터 시작할 IPTV에서의 검색 서비스는 KT 및 방송사와의 문제 때문에(여전히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및 실시간성이 문제다) PC 환경을 100% 구현하진 못했지만 궁금증을 해소하기엔 부족함이 없어 보였다.


 IPTV를 보다가 날씨를 검색할 수도 있고,현재 실시간 검색어 순위가 어떻게 되는지도 볼 수 있다.영화를 보다가 주인공의 최근 결혼 소식이 궁금하다면 네이버 검색 키를 눌러서 바로 찾아볼 수 있다.KT가 제공하는 메가TV의 콘텐츠와 웹상의 방대한 콘텐츠 모두를 리모콘으로 TV 화면을 통해서 검색할 수 있게 됐다는 소리다.

 하나TV를 보는 나는 이렇게 물어볼 수 밖에 없었다. '저..하나TV에서는 이런게 언제 시작되나요?'


 물론 상당히 불편함은 감수해야 한다.LG전자의 휴대폰 자판과 같은 배열의 리모콘 한글 입력 방식은 애니콜에 익숙한 사람에겐 상당히 불편할 것이다.LG전자 방식에 익숙한 사람이라고 해도 리모콘과 화면을 번갈아 쳐다보면서 글자를 입력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부족하지만 검색하러 방으로 뛰어갈 수 필요가 없다는 점에선 IPTV는 검색 서비스 개시로 한 단계 진보한 것 만은 틀림없는 것 같다.(원래 이래야 했는데,이걸 진보라고 해야했는지...쩝.)

,
BLOG main image
임원기의 人터넷 人사이드
인터넷과 그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에 대한 블로그.
by wonki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6)
뉴미디어 세상 (119)
게임이야기 (66)
임원기가 만난 사람들 (55)
(책)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그 이후 (61)
夢幻泡影-삶과 꿈,살아가는 이야기 (55)
책 다시보기 (25)
한국의 스타트업 (293)
San Francisco&Berkeley (29)
스타트업 소식 (17)
한국의 스타트업 시즌2 (26)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VC (14)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wonkis'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