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전문업체 북큐브의 배순희 대표(트위터 @tulipbsh)는 한국의 '전자책 전도사'로 불릴 만한 인물이다.2008년까지 국내 최대 전자책업체였던 북토피아의 이사로 재직하면서 전자책의 초기 시장을 주도했었다.북토피아가 막 만들어지던 시점인 2000년에 북토피아로 입사해 전자책의 대중화를 위해 고군분투했다.2008년 북토피아가 대표이사 등 일부 임원의 횡령 등으로 어려움에 빠지자 직원들 6명과 함께 회사를 나와 북큐브라는 전자책전문업체를 설립했다.(비운의 전자책업체 북토피아의 스토리에 대해선 한번 따로 다룰 계획이다.)

배 대표로선 그녀가 꿈꿨지만 북토피아에서는 이루지 못했던 전자책 대중화의 꿈을 북큐브에서 자신이 직접 대표이사가 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맞게 됐다.이미 책 3만권을 확보했고 지난달 전자책 단말기 '북큐브'도 출시해 콘텐츠와 기기 모두를 갖추게 됐다.배순희 대표와 만나 전자책과 전자책 시장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전자책은 벌써 수년 전부터 시장이 열린다 열린다 하면서 안 열리고 있다.

 "읽을 만한 책이 부족하고 단말기가 제대로 확보되지 못했기 때문이다.북큐브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3만권의 전자책을 바로 볼 수 있어서 극심한 콘텐츠 부족의 숨통은 틔웠다.연내에 전자책 콘텐츠를 4만5000여권까지 확대하고 단말기도 3만여대 팔 생각이다.기기와 콘텐츠가 풀리면 국내에서도 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되리라 기대한다."

-북큐브 단말기가 잘 빠진 것 같다.

 "그런 말을 듣는다.도서출판 푸른숲의 김혜경 대표는 북큐브 단말기에 대해 '낭만적이다'라는 표현을 썼다.단말기의 디자인에 있어서는 현재 나온 단말기 중 최고라고 자부한다.어떤 단말기보다 책을 보는 것에 최적화돼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전자책 사업을 오랫동안 했고 책을 알고 전자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만든 단말기다."

  <배순희 대표와 회사 앞 커피숖에서 북큐브의 전자책 단말기를 보며 대화를 나눴다. 배 대표는 직접 단말기를 들고 포즈를 취하는가 하면 단말기 사용법에 대한 친절한 설명도 곁들였다.북큐브의 모델명은 B612다.소설 '어린왕자'에서 어린왕자가 사는 소행성 B612와 같다.북큐브 단말기의 컨셉이 어린왕자인 것도 이 때문이다.>

-단말기가 상당히 가볍다.

 "무게가 245g밖에 안된다.한번 충전에 5만여 페이지의 책을 볼 수 있을 정도로 효율성이 높다.다양한 색(인디핑크,갈색,베이지 등 5가지)의 케이스가 있는데 특히 인디핑크는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나

 "현재 단말기는 북큐브 홈페이지(http://bookcube.com)에서 예약판매를 받고 있다.지마켓 등 인터넷쇼핑몰로 판매처를 확대하려고 추진하고 있다."

-여전히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사실 몇 년째 전자책 콘텐츠가 양적으로 제자리에 머물러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하지만 이제 전자책 시장이 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어서 오래지 않아 콘텐츠 공급이 확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아이폰 등 스마트폰을 통해 전자책을 보려는 사람들도 꽤 될 것 같은데

 "어떤 기기에서든 전자책을 볼 수 있는 그런 시대가 올 것으로 보고 준비중이다.아이폰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기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준비하고 있다.다만 책을 보기에 최적화된 단말기가 중심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전자책을 바로 구매하는 시스템도 필요할 것 같다.

 "결제 시스템을 준비중이다.아파트나 도서관 등과 연계해 책을 대출해서 볼 수 있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이를테면 어떤 지역의 푸르지오 아파트에 사는 주민은 아파트 도서관에 있는 책을 무료로 빌려볼 수 있는 식이다."

-여러 사이트에서 구입한 전자책을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 같다.

 "연내 전자책 기술 표준인 e펍을 지원해 어디서 구입한 전자책이든 볼 수 있게 할 생각이다.종이책의 레이아웃을 그대로 볼 수 있도록 하는 이미지북 기능도 연내 업데이트 할 계획이다."

,
BLOG main image
임원기의 人터넷 人사이드
인터넷과 그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에 대한 블로그.
by wonki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6)
뉴미디어 세상 (119)
게임이야기 (66)
임원기가 만난 사람들 (55)
(책)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그 이후 (61)
夢幻泡影-삶과 꿈,살아가는 이야기 (55)
책 다시보기 (25)
한국의 스타트업 (293)
San Francisco&Berkeley (29)
스타트업 소식 (17)
한국의 스타트업 시즌2 (26)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VC (14)

달력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wonkis'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