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있는 팀이다. 네 남자의 우정이 그렇고, 이들이 지향하는 세계가 그러하며, 이를 위해 차근차근 일을 꾸며 나가는 것도 그러하다. 이런 팀이라면 자신들이 그리는 미래를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뭔가 세상에 임팩트를 주는 일을 하지 않을까. 한국의 스타트업 이백서른아홉번째 이야기의 주인공은 어반베이스(Urbanbase)를 창업한 네 남자들이다.


여덟 살에 코딩을 시작한 소년


집에 애플II가 있었어요.”
 어반베이스 하진우 대표가 인터뷰 도중 불쑥 이런 말을 했다. 하 대표의 아버지는 상당한 IT매니아였던 것 같다. 엔지니어였던 하 대표의 아버지는 새로운 전자제품을 즐겨 사용했고 집에 애플II와 같은 컴퓨터가 있었던 덕분에 어린 시절부터 그는 자연스럽게 컴퓨터를 접했다.


 틈만 나면 게임을 하던 그에게 어느 날 아버지의 말씀. “이왕이면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배우면 어떻겠냐.”

 그래서 그는 프로그래밍을 배웠다. 베이직부터 시작했다. 그의 나이 여덟 살 때였다.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그 어린 나이에 코딩을 배우다니. “아직 글도 잘 모를 때였어요. 저한테는 그냥 숫자를 익히는 것처럼, 어떤 기호처럼 코딩이 다가온 것 같아요.”

 어쨌든 그는 그 덕에 일찌감치 프로그래머가 됐다. 당연히 대학도 컴퓨터공학과로 갔을 것 같은데 그의 선택은 건축공학과. “너무 한 쪽으로 치우치면 안된다는 부모님 말씀도 있었고..당시에 건축학과가 인기도 좋았거든요. 하하


 춤추는 걸 즐겨하고 공부와는 담을 쌓고 지냈지만 코딩을 단숨에 배우는 실력이 어디 가겠는가. 내신이 전혀 뒷받침이 되지 못했지만 이과에 필요한 학업에 능한 그는 속성으로 준비해 경희대 건축학과에 입학했다. 2000년대 초반인 당시는 TV프로그램에서 러브하우스 등이 인기를 끌면서 건축학과가 상당히 주목받던 시절이었다.


 대학을 졸업하고 난 뒤 그는 당연한 수순인 것처럼 건축설계사무소에 들어가게 된다. 언젠가 자신의 건축사무실을 차려야 하는 입장에서 마땅히 거쳐야 하는 과정이었다. 하지만 그가 여기서 맞닥뜨린 것은 우울한 현실이었다. 그런데 그의 이야기는 여기서 잠시 중단해야 한다. 지금 회사를 창업하고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된 계기가 훨씬 더 중요한 부분이라고 판단해서다. 그가 대학 과정을 마무리하고 건축설계사무소에 입사하는 그 사이에, 그는 군대에서 새로운 세상을 만나게 된다.


<어반베이스 창업 멤버들. 왼쪽부터 하진우 대표, 이경우 CTO, 김덕중 COO, 오세준 CSO. -어반베이스 제공>


군에서 만난 네 남자

 

 하 대표는 학부를 졸업하고 공군 장교로 군에 입대했다. 경남 진주의 공군 훈련소에서 동기간으로 만나 금방 친해진 이가 오세준(CSO)과 이경우(CTO). 오세준 이사는 싱가포르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 지내다가 한국에 들어왔다. 뭔가 설명하기는 힘들지만 어렴풋이 이국적인 느낌이 드는 이유인 듯하다. 하여간 군에서 몸을 부대끼며 친해진 이들은 김덕중 교관을 만난다. 공군사관학교 산업공학과를 나온 김 교관은 당시 빨간 모자를 쓴 악마의 조교라는 별명을 가진 사람이었다. 이들 넷은 결국 하 대표의 아이디어와 설득으로 다 같이 창업이라는 험한 바다에 뛰어들게 되지만 이 당시만 해도 그저 친한 친구일 뿐이었다.


 “군대 가서 가장 친한 친구가 생긴 셈이죠.”

네 사람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 부러울 정도로 드문 일이다. 더군다나 훈련을 받는 입장에서 교관과 그렇게 친해진다는 것은 더욱 그렇다. “엄격하고 터프한 사람인 줄만 알았는데 나중에 보니 사람이 참 좋더라구요.” 하 대표의 말에 다른 멤버들도 맞장구. 내가 봐도 그렇다. 네 사람은 나이도 비슷했다. 또래들이 만나니 금방 친해진 것. 그런데 친해지려면 약간의 우연 아닌 우연도 필요하다. 훈련소 시절에 처음 만나 친해졌지만 계속 관계를 이어가려면 군 생활을 같이 해야 했다. 공교롭게도 훈련이 끝난 뒤 자대 배치도 같은 곳으로 받았다. 이제는 이들의 만남이 어떤 필연이 됐다.


 2년이라는 시간동안 이들은 거의 매일 얼굴을 마주했다. 밤에는 술잔도 기울이고, 젊은 체력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대화도 나눴다. 서로를 속속들이 알 수 밖에 없지 않을까. 그래도 제대를 하고는 각자의 길을 가야 했다. 각자 갈 길이 다르기도 했다.


 2009년말 제대한 하 대표는 훌쩍 여행을 떠났다. 중남미와 아프리카가 그가 선택한 여행지.

왜 하필이면 중남미랑 아프리카를?”

당시에 제가 체게바라를 좋아했어요. 그런 기운을 느껴보고 싶어서 중남미로 갔구요.”

다녀오니 어땠나요?”

글쎄. 오히려 그 뒤로 생각이 바뀌었다고나 할까. 체게바라의 혁명 시기와 지금은 많이 다르다는 걸 알았고, 오늘날 세상을 바꾸는 힘은 스타트업에 있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죠.”


 오지에 와서 중국산 신발을 파는 아저씨를 보면서, 세상은 넓고, 정말 다양한 일이 있으며, 사업 아이템이 무궁무진하다는 것도 그가 배운 것. 그렇게 장장 6개월간의 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그는 건축설계사무소로 들어갔다. 아직은 자신의 진로를 확정하지 못했을 때였다.


가상현실에서 미래를 보다


 2010년부터 2012년까지 건축설계사무소에 있던 기간 동안 그는 쉽지 않은 건축업계의 현실을 확인했지만, 그 세계에서 완전히 벗어난 다른 일이 아닌, 그 분야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찾으려고 했다. 2013년 그가 건축설계 관련 외주업체를 창업할 당시만 해도 그가 찾아다닌 새로운 가능성은 아직 희미했다.


 “일을 하다보니 설계도면을 3D로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파트의 경우 건축법 규제에 의해서 규격과 모양이 대부분 정해져있기 때문에 사실 도면만 있으면 3D 입체화를 하는 게 어렵지 않겠다고 생각하게 된 거죠. 건축법상의 규제 등을 데이터값 화해서 코드에 집어넣으면 가상의 모델링이 되겠다 싶었죠.”


 그가 이런 생각을 한 것은 설계 전문가와 고객의 인식상의 차이를 발견했기 때문이었다. “설계 전문가들은 도면을 보면 실제 모습이 머리 속에 그려지지만, 클라이언트는 그렇지 않거든요. 그래서 설계사무소에서 도면을 3D로 만들어주는 외주 업체를 이용하지만너무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서 작업이 진행이 안 될 때가 많았어요. 잘 설계된 알고리즘으로 이걸 자동화할 수 있으면 상당히 많은 곳에 쓰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죠.”


 그가 이런 생각을 하고 있을 때 그의 전우들은 각자의 길에서 열심히 살고 있었다. 오세준은 2009년말 제대한 뒤 SK텔레콤에 입사해 마케팅과 전략 기획 분야 등의 업무를 차례로 했고, 김덕중은 2012년 공군을 제대한 뒤 삼성디스플레이에 입사해 일을 하고 있었다. 서로 다른 세계에서 살면서도 이들이 계속 같이 만남을 이어갔다는 게 중요했다.

처음부터 친구들하고 사업을 하려고 했었나요?”

아뇨 그렇진 않았어요. 그냥 창업을 하고 일을 하다보니 필요한 분야가 생겼죠. 그때마다 가장 가까이에 있는 친구들에게 상의를 했는데 이렇게 같이 하게 됐네요.”


 결국은 하진우의 꿈에 세 친구들이 함께 한 셈이 된다. CTO 역할을 맡은 이경우와는 처음부터 창업 시작을 함께 했고, 일을 구체화하면서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재무 담당으로 있었던 김덕중, SK텔레콤에서 마케팅과 기획을 한 오세준이 합류했다. 친구들은 하 대표의 아이디어와 실행방안에 공감했다. 시기는 조금씩 달랐지만 차례로 합류하면서 팀이 완성됐다.


 출발은 건축설계 업무를

하는 데 필요한 2D 도면을 3D화하는 솔루션의 개발이었다. 하지만 이것은 더 큰 의미가 있다는 게 이들의 생각이었다. 무엇이든 도면만 있으면 모든 현실세계를 가상의 세계에서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도면 그대로 구현되는 것이 실제의 건축물이기 때문에 도면만 있으면 가상의 세계가 만들어지고 이를 통해 여러 가지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실내공간정보를 가장 많이 가진 기업


 “전 세계에서 실내 공간정보를 가장 많이 가진 회사가 될 겁니다.”

 하 대표가 밝히는 이 회사의 비전은 명확했다. 실내 공간정보를 VR 가상현실에 보여줌으로써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자는 게 이 회사의 비전이었다.


 어반베이스는 현재 100만개에 달하는 국내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도면 및 이 도면에 따른 3D 실내 공간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어떤 건물의 실내든 기본적으로는 도면만 있으면 2초 만에 실내 공간의 3D 정보가 만들어진다. 아파트의 경우 한 도면을 공유하는 세대가 많기 때문에 100만개의 도면만 있어도 국내 1000만 가구를 커버할 수 있는 수준이다.


 하 대표의 설명을 들으며 어반베이스 홈페이지에 들어가 국내 한 아파트의 도면을 클릭했다. 순식간에 집의 입체 정보가 나타났다. 방의 위치는 물론 계졀에 따른 일조량에 따라 방의 밝기와 분위기가 달라지는 것까지 표현이 됐다. 현재 어반베이스는 3D 모델 뿐 아니라 여기에 가구를 배치해 집안을 꾸미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내가 꾸민 방을 SNS에 올리거나 친구들과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직은 붙이지 않았지만 커머스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가구를 배치해 보고 직접 구매를 할수도 있다. 구매시 수수료 수익이 생긴다.


 어반베이스 포 비즈니스도 준비하고 있다. 인테리어 업체 등이 고객들에게 설명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해 판매하는 것이다. 그 밖에 호텔이나 콘도 등 건물 내부 정보의 가상화가 필요한 업체들에게 3D 솔루션을 제공할 수도 있다.


 해외 진출도 물론 가능하다는 설명. “국경을 뛰어넘어 건물의 설계 도면만 있다면 어느 곳이든 가상의 공간을 만들 수 있거든요. 특히 일본과 중국은 한국과 도면 작성 방식이나 주거 형태가 비슷해서 어반베이스의 알고리즘을 쉽게 적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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