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커뮤니케이션즈(SK컴즈)가 최근 겪고 있는 여러가지 변화들,이를테면 대표이사의 변경이라던가 싸이월드의 정체라던가,엠파스와의 합병 등에 대해선 계속해서  비관적인 전망을 한 바 있다.하지만 여전히 SK컴즈의 현재 상황은 어렵고,미래는 불투명하다.특히 최근엔 모기업이면서도 수상쩍은 행동을 보이고 있는 SK텔레콤의 결정으로 인해 SK컴즈의 불확실성은 더욱 커져만 가는 느낌이다.SK컴즈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SK컴즈의 대표적인 서비스 싸이월드가 직면한 문제점과 한계에 대해선 이미 많은 언론과 블로거들이 지적하는 그대로다.가입자의 정체는 '인구'라는 물리적인 한계 때문에 오래전부터 어쩔 수 없는 일이 됐지만 지난해부터 방문자수가 감소하기 시작했고 이들이 싸이월드에서 사용하는 도토리 수도 이미 절정을 지난 상태다.


 그 와중에 싸이월드의 후속작인 홈2가 실패를 했다는 것은 SK컴즈에게 너무나 치명적인 일격이 됐다.(아직 나온 지 얼마 안 된 홈2가 실패했다고 단정하긴 어렵다는 의견도 있지만 일단 여기서는 실패한 것으로 간주한다.홈2는 환경적인 측면이나 자체의 성격상 싸이월드와 같은 성공을 거두기는 불가능한 서비스다.싸이월드 미니홈피가 등장했던 때처럼 독주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고,사용하기가 너무 번거로워 도저히 그 수 많은 블로그나 SNS 서비스의 간편함을 이겨내질 못한다.)


 생각해보면 SK컴즈의 위기는 사실 싸이월드가 대박을 치기 시작하던 그 시점부터 시작됐다.다른 사업 모델 없이 SNS만으로 성공하려면 시장의 크기가 중요한데,좁은 국내 시장에서 벗어날 과감한 투자를 하지 못한 것이 화근이다.싸이월드가 뜨기 전부터 준비했어야 하는 거지만 이미 너무 늦어버렸다.페이스북이나 마이스페이스닷컴이나 그 밖에도 다양한 선택의 여지가 있는데,도대체 어떤 외국인들이 싸이월드를 쓰겠는가? 회의적이다.싸이월드는 분명 장점이 있고 다른 외국 서비스들이 갖지 못한 특징들이 존재하지만 그것이 빛을 발할 수 있었던 시점은 지금으로부터 최소 4년 전의 일이다.지금은 후발주자가 그 정도 장점을 가지고선 어필할 수가 없다.


 국내에서 SK컴즈가 싸이월드 이외의 다른 서비스를 만들어내지 못했다는 것도 현재 SK컴즈의 한계가 돼 버렸다.통,홈2 등 그 뒤로 선보인 서비스들은 기존 싸이월드의 그림자를 지우지 못하고 있다.SK컴즈로선 오랫동안 고생해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지만 문제는 기존 성공의 그림자가 너무 크고,새롭다고 선보이는 것들이 구닥다리지만 익숙한 서비스를 압도할 만한 뭔가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SK컴즈는 전형적으로 '이노베이터 딜레마'에 빠져 있다.혁신으로 성공을 이뤄냈다고 할 수 있지만 추가적인 혁신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싸이월드는 디카열풍과 맞물려 오프라인의 관계를 온라인에서 지속,확장시킬 수 있게 해 주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가장 핵심인 일촌끼리의 사진 보기는 몰입이 빠른 한국 인터넷 유저들의 성향과 잘 맞아 떨어졌다.


 하지만 싸이월드를 써 본 사람은 누구나 공감하는 부분이지만,싸이월드의 피로도는 무척이나 극심하다.조신 전 대표는 싸이월드에 대해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싸이월드 운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일단 내가 내 사이트에 콘텐츠를 잘 올려놓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 사이트에 빠짐없이 방문해서 댓글을 달아야하니 말입니다.또 싸이 인심이 험악하지 않습니까.며칠만 방문 안해도 방문자가 금새 줄어듭니다."


 블로그의 기본이 원래 부지런하게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사이트도 방문하는 거지만 싸이월드는 지나치게 개인적인 사진보기 기능 등에 갇혀 있어 연속성,지속성을 떨어뜨리고 있다.즉 블로그에는 개인적인 친밀도가 없어도 뭔가 건질만한 유익한 견해가 있기에 지속적인 방문이 가능하지만 싸이월드는 그저 개인적인 친밀도때문에 방문하게 된다.이걸 얼마나 지속할 수 있겠는가? 주변의 사람들을 잘 체크해 보면 2004년에 시작한 사람은 2006년쯤,2005년에 시작한 사람은 올해 들어와서 대부분 싸이질을 중단한 상태라는 것을 알 수 있다.방문자가 매일 수만명에 이르는 연예인이나 이에 준하는 사람들만이 계속해서 운영할 동력이 생길 뿐이다.


 싸이월드는 분명 UCC의 초보적인 형태이자 SNS의 1세대로서 엄청난 의미를 가지고 있다.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산업에서 벌써 구시대의 유물이 되고 있다.SK컴즈는 싸이월드가 여전히 건재하다고 변명하기 전에 빨리 다른 것으로 SK컴즈가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SK컴즈는 이제 상장사고,지금 이대로라면 도저히 실적이 성장하는 것을 보여주기 쉽지 않다.네이버와 다음은 저만치 가고 있다.


 이런 생각을 하다보니 나 나름대로는 'SK컴즈가 싸이월드를 버려야 산다'는 다소 도발적인(?) 결론에 도달하게 됐다.그것은 그 서비스를 중단하라는 것이 아니다.아직도 많은 사람이 좋아하는 싸이월드 서비스를 중단할 필요는 전혀 없다.다만 그 성공의 기억에서 빨리 벗어나야 한다.싸이월드가 맛 본 성공이라는 햇빛에 비해 그 그림자가 너무 길다.싸이월드와 전혀 상관없고,싸이월드의 회원 기반 따위에 기대지 않아도 되는 새 작품을 들고 나와야 한다.시간이 별로 없다.SK컴즈에는 새 빛이 필요하다.

,
BLOG main image
임원기의 人터넷 人사이드
인터넷과 그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에 대한 블로그.
by wonki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6)
뉴미디어 세상 (119)
게임이야기 (66)
임원기가 만난 사람들 (55)
(책)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그 이후 (61)
夢幻泡影-삶과 꿈,살아가는 이야기 (55)
책 다시보기 (25)
한국의 스타트업 (293)
San Francisco&Berkeley (29)
스타트업 소식 (17)
한국의 스타트업 시즌2 (26)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VC (14)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wonkis'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