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제완 유아짱 사장이 이번에 세상에 내놓은 것은 동영상 기반 소통서비스 ‘짱라이브’였다. 지난 1999년 프리챌을 창업하고 커뮤니티 서비스를 선보였던 그가 12년만에 돌아와 도전한 것은 영상소통플랫폼이란 분야.

 “소셜 동영상 모바일 풀랫폼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열어 2년 내 1억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겠습니다.”

 호탕하고 씩씩하게, 전 사장은 기자간담회장에서 이렇게 일갈했다. 8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장에 나타난 전 사장은  “짱라이브는 기존 문자만 주고받는 모바일 메신저와 달리 영상을 주고받고 생중계도 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모바일 SNS”라며 “다음달 일본을 시작으로 세계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짱라이브 앱은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다.

 짱라이브는 세가지 핵심 기능으로 이뤄져 있다. 동영상 플랫폼이 첫번째고 영상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두번째, SNS 기반의 커머스가 마지막이다. 이 중에서 핵심은 기기에 상관없이 주소록을 기반으로 연동된 친구들과 문자메시지, 동영상 채팅 및 공유, 모바일 생중계 등을 가능하게 하는 SNS 기능이다. 기존 모바일 메신저들이 휴대폰 주소록에 국한돼 있지만 유아짱이 이번에 공개한 짱라이브 버전 3.0은 여기에 더해 PC 주소록과 이메일 주소록까지 연결했다. 어떤 기기로든 짱라이브 앱이나 웹페이지에 접속해 있으면 친구들과 실시간 동영상 공유가 가능하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회의하는 장면이나 동창회 장면, 결혼식 장면 등을 지인들에게 현장에서 간편하게 생중계를 할 수 있고 이를 보면서 지인들끼리 바로바로 채팅도 할 수 있다.

윤태중 부사장은 “짱라이브가 추구하는 것은 방송이 아니라 영상 소통”이라며 “방송이라고 하면 아주 거창한 장비를 들고 힘들게 준비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짱라이브의 동영상 생중계는 소통이 목적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으로 촬영을 해 이를 지인들과 나눌 수 있게 해 준다”고 말했다.

 릴레이 방송 기능이 있는 것도 짱라이브의 특징이다. 릴레이 방송은 친구가 생중계하는 동영상을 다른 그룹의 사용자들에게도 중계로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이다. 친구의 친구의 친구로 계속 연결될 수 있어서 확장성이 클 것으로 짱라이브는 기대하고 있다. 

현재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는 있는 '****톡'류의 서비스보다 한층 진화된 서비스라는 차원을 강조한 짱라이브 3.0 캐치프레이즈도 눈길을 끌었다. '톡(Talk)까지 말고 비춰봐' 어렵게 말로 하지 말고 지금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영상으로 보여주면 된다는 뜻이 숨겨져 있다.

 전 사장은 2002년 12월 프리챌 사장 시절 긴급체포되면서 이후 회사 차원의 공식 행사를 한 적이 없었다. 그로서는 9년 만의 공식 행사에 모습을 나타낸 셈이다. 만감이 교차할 만한 순간이지만 그는 의외로 담담해보였다. 지나온 일보다 앞으로 해야 할 것들이 많다고 생각해서일까. 2008년 그가 재기를 노리며 창업한 유아짱은 3명의 직원에서 출발해 3년여만에 120명으로 불어났고 100만명의 회원도 확보했다.

전 사장은 해외 시장에서 승부를 볼 것이라고 말했다. “짱라이브는 페이스북처럼 이용자가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언어의 장벽이나 문화의 장벽이 크지 않고 세계시장에서도 충분히 승산이 있습니다. 해외에 인터넷데이터센터(IDC)를 구축하는 등 공격적으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by wonkis
,
BLOG main image
임원기의 人터넷 人사이드
인터넷과 그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에 대한 블로그.
by wonki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6)
뉴미디어 세상 (119)
게임이야기 (66)
임원기가 만난 사람들 (55)
(책)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그 이후 (61)
夢幻泡影-삶과 꿈,살아가는 이야기 (55)
책 다시보기 (25)
한국의 스타트업 (293)
San Francisco&Berkeley (29)
스타트업 소식 (17)
한국의 스타트업 시즌2 (26)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VC (14)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wonkis'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