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를 아십니까

게임이야기 2011. 10. 11. 17:20 Posted by wonkis

영업이익률 80%,매년 100% 이상 성장,최고 동시접속자수 세계 기록 보유,게임 출시한 지 4년만에 매출 1조 달성.

스마일게이트라는 게임 개발사가 갖고 있는 기록이다.이 회사가 2007년 출시한 크로스파이어라는 게임이 중국에서 말 그대로 대박이 나면서 스마일게이트는 게임사에 전무후무한 기록을 써 내려가고 있다.2009년 매출이 261억원,영업이익이 183억원이었던 이 회사는 2010년 매출액 815억원,영업이익 658억원을 기록했다.영업이익률이 무려 80.7%다.올해는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매출이 늘어나고 있어 연매출 18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영업이익은 1467억원으로 예상된다.영업이익률은 지난해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81.5%!!

이 회사를 창업한 권혁빈 사장의 스토리도 흥미를 끈다.서강대 전자공학과 92학번인 권 사장은 대학 4학년때 삼성전자 입사 기회를 뿌리치고 창업을 택했다.1999년 이러닝 솔루션 업체인 포시소프트를 차려 업계 1위에 오르기도 했다.창업에 다분히 자질이 있는 인물이다.2001년 회사를 공동 창업자에게 넘기고 유학 준비를 하던 중 게임으로 창업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2002년 스마일게이트를 창업한 그는 이제는 국내 게임 산업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실적을 올리는 회사의 대표가 됐다.

 한가지 안타까운 점은 스마일게이트가 중국에서 엄청난 성적을 거두고 있지만 배급사가 대부분을 가져가는 계약 조건으로 인해 스마일게이트에 직접적으로 잡히는 매출을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는 점이다.업계에 따르면 크로스파이어 중국 퍼블리셔인 텐센트가 매출의 70%를,스마일게이트가 30%를 인식하는 구조로 돼 있다.중국 등 해외 시장에서 크로스파이어가 올리는 매출은 올해 1조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이 회사 매출로 잡히는 것은 2000억원이 채 안되는 것도 이때문이다.

 처음 크로스파이어가 한국에서 출시됐을 때 서든어택,스페셜포스 등 국내 쟁쟁한 경쟁작들 때문에 큰 인기를 끌지 못했다.이런 이유로 스마일게이트는 텐센트와의 협상에서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없었다.물론 그만큼 텐센트의 능력이 탁월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계기도 됐지만 훌륭한 콘텐츠를 만든 회사에 막상 대가가 적게 돌아가는 조건은 아쉬울 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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